문학헌장 > 사단법인 샘문학

홈 > 샘문인협회 > 문학헌장
문학헌장

b3eaee653e823a0e41e31001e73f97df_1610622561_7746.jpg

문학은 인간이 창조한 가장 심원한 예술이며, 인간의 갈망을 실현시키는 이상이다. 문학은 인간의 이성과 감성이 빚어낸 예지의 결정이며, 순연한 영혼이 서식하는 진실의 집합체이다.

 

문학은 인간 구원과 사회 정화의 길잡이이며, 영혼을 깨우치는 스승이다. 돌아보면 문학의 향기는 반만년, 내다보면 문학의 길은 천리 만리 영원하다.

 

예술에 대한 문학적 사색과 끊임없는 언어의 탁마로써 문자예술의 지평을 확대 심화시키는 일이 문인의 사명이다.

 

샘문인협회는 오늘의 한국문학을 점검, 반성하면서 시대와 함께하는 한국문학의 정체성을 표방하기 위해 문학헌장을 제정, 이를 문학운동으로 전개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첫째, 문학은 인간의 삶에 기여하는 예술이다. 우리는 이 숭고한 정신에 동참한다.

 

둘째, 문학은 당대의 세계와 끊임없이 소통한다. 우리는 이 소통이 시대와의 호응 속에 이루어지고, 그것이 긍정적인 변화로 실현되는 창작활동을 지향한다.

 

셋째, 문학이 진실탐구의 예술임을 재인식하고, 이를 작품으로 형상화하여 독자들이 향수하게 한다.

 

넷째, 문학을 통한 인류의 평화, 자유, 행복에 기여한다.

 

다섯째, 전통의 수용 위에 변화를 모색하고, 한국의 정체성을 구현하며, 한국문학의 발전과 세계화에 이바지한다.

 

여섯째, 한국문학을 한류화하고 고품격의 콘텐츠들을 해외에 수출하여 한국 경제에 이바지하고 문학인들의 긍지를 높이고, 가처분소득에 향상을 꾀하며,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

 

2010110

사단법인 샘문인협회